In Progress
Week 1, Lesson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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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욕의 파도타기

수업을 계속 들으시면, 강박적이고 원하지 않은 음란물 사용이 왜 발생하는지 차차 알아가게 됩니다. 그 전에 즉각적으로 습관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도구를 드리고자해요.

첫번째 도구는 욕구의 파도타기라는 기술입니다.

성욕은 무엇인가요?

음란물이 보고 싶을 때, 제일 처음 하는 반응은 ‘이건 나쁜거야’라는 생각일겁니다. 역사적으로 성욕이 일어나면 행동으로 행하고, 행동을 하게 되면 많은 부정적인 결과들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욕망은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닙니다. 욕구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리적인 작용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심장박동이 올라가는 신경학적인 반응 처럼 말이죠.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첫 단계는 욕구가 죄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지극히 평범한 경험입니다.

오르락 내리락 성욕의 파도

보통 성욕을 순차적인것으로 여깁니다. 시간이 갈 수록 더 강해진다고 생각하고, 싸워서 이겨내고 극복할 때까지 참아내어야 하는 것으로 여기죠.

이러한 성욕에 대한 개념은 더욱 저항하게 하며, 성욕을 강하게 만듭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욕을 강압하고 저항하고 억누르려고 하면 할 수록 그 느낌을 더 강해집니다. 마치 만화속에 나오는 한 쪽 어깨에는 천사가, 다른 한 쪽 어깨에는 악마를 지니고 사는 것 처럼 살게 되는 거죠. 이 두가지 목소리가 들리면서 더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성욕은 점점 더 강해지게 됩니다. 보통은 악마가 이기는 결과를 가져오죠. 가끔 드물게 천사의 목소리가 이긴다 하더라도 팽팽한 긴장감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성욕은 사실 파도와 같습니다. 갑자기 밀려들어왔다가 서서히 멀어지거나 사라지기도 하지요. 바다의 밀물과 썰물 처럼요.

성욕의 흐름을 탈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성적 행동을 하고자하는 욕구가 느껴지만, 1-10까지 점수를 메깁니다. (10점은 통제불가능) 10점의 상황이라면 행동하기까지 10분을 기다리도록 결심하는 것입니다. 샤워를 하고, 자동차를 청소하거나, 책을 읽거나, 정신을 다른데로 집중하시고, 10분이 지나면 다시 성욕구가 몇점인지 점수를 메겨보세요.

여전히 10점이라고 한다면,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상황에서도 당장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또 10분을 다른 일을 해보시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경험해보세요.

점수가 내려간다면, 예를 들어 9.5점이 되었다면,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더라도 성욕이 줄어 든다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반복해서 이 방법을 지속해보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세요.

순간적인 위기를 넘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행동을 취하게 되더라도, 시간이 갈수록 성욕이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파도처럼 왔다가 가는 것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성욕의 파도를 타는 방법

성욕의 파도타기는 위에서 설명한 내용보다 더 의도적인 기술입니다. 숨쉬기를 통해서 성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들여다보고 느껴보는 것입니다. 두려움이나 긴장감으로 성욕을 대하는 것이 아닌, 호기심으로 접근해보세요. 명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란물을 보거나 자위행위를 하는) 행동을 취하고 싶은 성적 욕구가 나타날 때, 조용한 곳을 찾아서 앉으세요.

(아래에 성욕 파도타기하는 방법을 묘사했습니다. 조용한 음악을 틀으면서 따라해보세요.)

    1. 눈을 감고 성욕을 느끼고 있는 자신을 바라보세요. 복부쪽에서 어떤 느낌이 느껴지기도 하고 입에 침이 마르기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느낌도 잘 못된 것이 아닙니다. 내 몸이 느끼고 있는 감각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몸의 한 부분에 집중해보세요. 다양한 부분에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강력하게 느낌이 오는 곳에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호기심을 가지고 그 감각을 느껴보세요. 어떤 느낌인가요? 누르는 느낌, 튀기는 느낌, 따뜻한 느낌, 차가운 느낌? 어디서 그 감각들이 오는 걸까요?
    3. 천천히 숨을 쉬는 것에 집중해 보세요. 2분 정도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는 것을 반복합니다.
    4. 성욕을 느꼈던 몸의 부분에 집중해보세요. 새로운 감각이 느껴지는지 살펴보세요. 숨을 들어마시고 공기를 그 부분으로 보낸다고 상상해보세요.
    5. 3번, 4번을 반복해주세요. 원하시는 만큼 반복하세요.
    6. 익숙하지 않은 경험, 명상을 한 자신을 인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