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Progress
Week 1, Lesson 101
In Progress

음란물, 어째서 문제인가?

가끔 질문을 받습니다. “왜 갑자기 음란물이 이렇게 문제가 된거죠? 몇천년 전부터 사람들이 성관계가지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오고 있었는걸요.”

프린트 기술이 발달하면서 집 어디에서든지 책을 볼 수 있게 되었고, 처음에는 문학적인 음란물이 생산되었습니다. 이후 사진, 영상이 발달하면서 현재에 이르러서는 인터넷의 발달과 아주 밀접하게 발전해 오고 있는 것이 음란물입니다.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서서히 성에 대한 인식이 변질되어 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은 인류역사상 단 한 번도 존재하지 않았던 인터넷 음란물의 출현에 대해서 집중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도파민. 모든 것의 시작은 바로 도파민입니다. 어떤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 하고 욕구를 만드는 호르몬으로 뇌의 한 부분이 도파민을 생산해 냅니다. 신경학적으로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죠.

도파민을 생산해 내는 2가지 가장 큰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새로움 : 새로운 자동차, 새로운 영화, 새로운 휴대폰.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익숙해 지면 우리의 뇌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시작합니다.
  2. 슈퍼노말 자극 : 연구 결과 ‘원래 알보다더 크고 반짝 거리는 알을 진짜 알들과 함께 숨겨 두면 엄미새를 속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이처럼 인간 또한 매일 매일 경험하고 있는 것과 다른 새로운 것을 경험할 때 엄청난 양의 도파민이 생산됩니다.
  •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 – 심지어 두려움, 역겨움, 창피함 등, 강력한 감정과 음란물이 엮어서 도파민을 극적으로 생산합니다.
  • 사냥 정신 부추기는 것 – 기대감은 도파민이 의존하고 있는 전체 보상 회로를 움직인다.
  • 기대를 넘어서는 것 – 충격적이고, 놀랍고, 상상이상의 것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음란물이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내용입니다.

새로운 것과 슈퍼노말 자극 이 두가지가 도파민을 생산해 내어 우리 뇌에서 음란물이 강력한 자극을 주도록 합니다.

인터넷이 음란물의 새로운 레벨을 제시한 것이죠.

DVD가 나왔을 때만 해도 음란물을 구하기 위해서 어디론가 가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가 끝나면 또 다른 것을 구하기 위해 나가야 했죠. 하지만 인터넷 음란물은 무제한 적, 즉각적으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그것 뿐 만아니라 우리를 따라 다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일 처음 음란물에 노출된 순간이 바로 순수하게 인터넷을 하다가 갑작스런 팝업창으로 접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요소들이 합쳐져서 인간의 뇌에서는 예상치 못한 과대 자극을 생산해 냅니다.

장기간 동안 음란물을 사용하게 되면 뇌는 도파민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세상에 어느 것도 그러한 긴 시간 동안 그렇게 많은 도파민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뇌는 지속적으로 같은 양의 도파민을 더 얻고자 하게 되고 강박적으로 그 느낌을 찾고자 하게 됩니다.


오늘 내용이 세계적인 인터넷 음란물이 어떻게 쓰나미를 불러 왔는지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얻으셨길 바랍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내용은 현재, 음란물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약간의 사실들만을 발견해 내기 시작 했을 뿐입니다.

오늘 내용은 그레이 윌슨박사의 연구 내용이었습니다.  Your Brain On Porn.

더 많은 자료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