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Progress
Week 1, Lesson 101
In Progress

중독의 스펙트럼

지나치다는 것은 얼만큼 일까?

음란물을 보는데 있어 항상 마음 속에 드는 생각이 ‘얼마만큼이 너무 많이 보는것일까?’ 하는 질문일 것입니다.

“심각하게 중독된게 아니라면 그런 부정적인 뇌에 영향은 받지 않을 수 있을지도 몰라.” 라고 생각 할지도 모르죠.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음란물 사용에 있어서 2가지로 분류해서 보곤 합니다. 중독되어있거나, 아니면 완전히 괜찮거나. 정해진 선만 넘지 않으면 나는 괜찮다고 합리화 합니다.

중독과 관련하여 뇌에서 발생하는 스펙트럼이 있습니다. 이런 스펙트럼은 당신이 어느 수위의 중독에 있던 지와 상관없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중독 모습은 광적인 매니아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금단증상, 결과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독의 스펙트럼에는 강박적인 행동들이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것을 저항하거나 혹은 더 큰 만족감을 위해서 흥분상태를 미루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중독의 범위들을 볼 때, 중독 되었다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특정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음란물 중독뿐 만아니라, 모든 중독을 포함한 현상들입니다.)

반복화

어떤 것의 사용 하는데 있어서 반복적이며 명확한 패턴이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이 발생하면, 중독행동을 실천할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가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집에 혼자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트리거(위험신호)를 발견했거나, 피곤한 한 주가 끝나고 금요일이 되었거나, 혹은 학교 쉬는시간 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자신에게서 찾을 수 있나요?

둔감화

예전에 나를 흥분시켰던 것들이 점점 더 익숙해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비키니를 입을 여성 사진만 보더라도 흥분된다면, 이후에는 알몸이 아니면 더이상 흥분 되지 않습니다. 사진만 보는 것은 더이상 충분하지 않고, 영상을 보아야만 하게 됩니다. 영상을 보고 난이후에는 더 많은 영상들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더 오랜시간 보아야만 하게 됩니다.

이런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나요?

의존화

점점 음란물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기분을 좋아지게 하기 위해 음란물을 찾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는 단 한 가지 방법이 되거나 혹은 스스로에 대해 기분이 일시적으로 좋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험을 해보신적 있나요?

통제불가능

음란물이 당신의 일상생활을 방해하기 시작합니다. 내일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아는데도 멈출 수가 없지요. 직장에서 음란물을 보다가 들키면 해고될 것을 알면서도 멈추지 못합니다. 여자친구를 만나는 도중에 잠깐 음란물을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중독의 통제불가능성을 경험하신적이 있나요?